앞선 글들에선 주로
클라우드와 반도체관련 주식들에 관해 분석을 했는데요
오늘은 제목에서 보실 수 있듯이
한국인들의 투자비중이 가장 높은 미국 주식!
전세계 자동차 기업 시총 1위! 테슬라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테슬라 하면 떠오르는 단어들!?
1. 전기차
2. 기후위기 저탄소
3. 화성이주계획에 진심
4. 스페이스 X
5. SNS 인풀루언서 일론 머스크
6. 완전자율주행
7. 휴머노이드로봇
8. ㄷ ㅗ... ㅈ ㅣ..코....ㅇ ㅣㄴ ..? 은 빼곘습니다 ㅎㅎ
...
저는 일론머스크는 정말 뛰어난 천재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의 현재진행중을 확인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전기차/자율주행/AI/휴머노이드로봇/스페이스 X/태양광사업
최종 목적지인 화성이주 프로젝트를 시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업들을 발전시키며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고 있는게 보이지 않나요?
이들 사이에는 눈에는 잘 보이지않는 혁신들이 숨어있습니다.
다음으로 테슬라가 낳아줄 황금알들을 분석하며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테슬라가 낳아줄 황금알 첫번째!
브랜드파워 & 압도적 기술력
전세계인들이 전기차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
가장 갖고싶은 브랜드! 하면 어디일까요?
단연 테슬라일 것입니다. 아래 글로벌 컨설팅 기업 MBLM(엠블럼) 조사결과에 따르면
2022년 브랜드 친밀도 2위가 테슬라네요.. 무려 애플을 제쳤습니다.
왜 사람들은 이렇게 테슬라를 선호할까요?
저는 아래 두가지에서 비롯되는 압도적인 기술력이라고 생각합니다.
1) 완전 자율주행 기술력
- 기본 탑재 (오토파일럿)
트래픽 어웨어 크루즈 콘트롤 (간격 유치)
오토스티어 (차선유지)
- 선택 구매 (구독) : FSD (완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교통량 감지 / 신호등 및 표지판 감지 / 내비게이션 따른 자율주행 / 방향지시등 및 차선변경 등
아래 이미지에서와 같이 현재 대부분의 차량은
3번 조건부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고 있지만
테슬라는 작년말 베타버전을 시작으로
5단계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이 왜!? 하실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자율주행이 아닌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는건
우리가 생각하는 차의 개념이
Driving -> Living 으로 바뀌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볼까요?
운전하면서 넷플릭스를 볼 수 있다면?
운전하면서 밥을 먹을 수 있다면?
운전하면서 게임을 할 수 있다면?
운전하면서 잘 수 잇다면?
복잡한 출퇴근길 도로정체나..불필요한 피곤함이 사라진다면 정말 행복하지 않을까요?ㅎㅎ
여기서 가장 앞서가고 있는게 바로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 기술력 입니다.
(레이더 센서가 아닌 카메라 센서 방식으로 아래 인공지능 쪽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2) 공정 혁신 기가팩토리
테슬라는 아래 여러 분석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좋은 차를 저렴하게 만드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올해 공시자료 기준 공장별 최대 생산가능대수는 190만대 인데요
머스크가 밝힌대로 향후 2년 이내 5개~10개 기가팩토리가 신설된다면..?
단순 수치로만 봐도 기가펙토리 1곳당 475,000대/년
연간 환산시 약 400만대~700만대 생산 가능 케파가 나옵니다.
KAMA 가 발표한 올해 전세계 자동차 판매 8865만대라는걸 기준으로 본다면
테슬라가 2년내 660만대를 생산한다면 전세계 자동차 시장 약 7% 점유율..
그렇게 불가능한 수치도 아닌거로 보이네요 :)
(현재 시장 점유율은 아래 매출분석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황금알 두번째!
미래 주요 성장동력이 될
소프트웨어 매출
1) 완전자율주행(FSD) 구독 서비스
위에서 다뤘던 완전자율주행은 테슬라의 가장 큰 매력중 하나 입니다.
때문에 대체 불가 서비스로 언제든 명분만 있으면 가격을 인상할 수 있습니다.
바로 다음달부터 1만 2천 달러 -> 1만 5천달러로 25% 인상 발표를 하기도 했구요..
명분은 FSD 베타 신규버전 출시입니다 ㅋㅋ
애플이 그랬던 것처럼 테슬라 또한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점차 거듭날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 완전자율주행(FSD) SW 가격 25% 인상 - 전기신문
테슬라 차량 구매시 선택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완전자율주행(FSD) 소프트웨어 가격이 다음달 초부터 25% 인상된다.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FSD 베타 10.6
www.electimes.com
2) 에어비앤비와 우버의 통합버전! '로보택시'
테슬라 미래 N 잡러! 수수료 매출!
테슬라는 이번 2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FSD 이용자가 10만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말인 즉슨! 10만명의 이용자는 향후 로보택시로 테슬라를 활용하여
부업을 할 수 있다..!!
또한 이번 2분기 실적발표에서 로보택시에 있어서도 진심을 표명했는데요,
로보택시를 별도 상품으로 출시하여 사용자에겐 부업을 통한 수익을
테슬라는 수익을 일정비율 쉐어 하는 서비스 매출을 일으킬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테슬라 "2024년까지 자율주행 로보택시 출시할 것"
[오토캐스트=강명길 기자] 테슬라가 오는 2024년까지 자율주행 기반 로보택시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공공 버스나 지하철 요금보다 저렴한 교통
www.autocast.kr
황금알 세번째!
딥러닝에 기반한 AI 기술력
테슬라는 매년 AI 데이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력과 로봇 등 미래 전략기술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올 9월 30일로 확정되었 다네요 ㅎㅎ
테슬라는 전기차 뿐만아니라 AI기술에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자율주행 및 테슬라봇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완전자율주행 FSD 서비스 :
라이다를 사용하지 않고 순전히 8대 이상의 카메라로 수집한 이미지를 통해
수많은 경우의수를 학습하여 자율주행에 적용시킵니다.
테슬라 카메라 -> 인공지능 신경망 -> 데이터 도조 컴퓨터 -> 딥러닝
핵심은 개발자의 코딩을 점차적으로 줄이고, 인공지능이 스스로 학습하여 결정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서의 난관은 왼쪽에는 노인 오른쪽엔 아이가 있을때 어느쪽으로 전환하냐의 인륜적인 문제가 남아있긴 합니다
+
2) 딥러닝을 가능하게한 슈퍼컴퓨터 '도조(DOJO)'
이번 신규 도조에는 엔비디아의 최고성능 칩이 들어간다고 하죠! ㅋㅋ(깨알 황금알 어필)
테슬라가 추구하는 완전자율주행의 핵심은 완벽한 딥러닝 학습 스스로 판단하는 기술력 입니다.
이를 위해 전세계의 테슬라 자동차들이 촬영하는 상황들을 모두다 조합하여
지속적인 딥러닝과 진보가 이루어지려면 슈퍼컴퓨터 도조는 필수 입니다.
+
3) 딥러닝기술력을 점목시킨 휴머노이드형 테슬라 봇
: 지금까지의 기술력으로 로봇이 움직이는 하드웨어 적인 부분은 충분히 발달했으나
개발자가 미리 입력해놓은 상황이 아닌, 돌발상황 발생시 로봇이 스스로 판단하여 행동할 수 있느냐가
난관이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변수들이 존재하니까요.
즉, 핵심은 비정형적인 상황에서 로봇이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기술력 입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기술력에서 활용하는 딥러닝 기술력을 테슬라 봇에 적용 합니다.
수많은 경우의수를 모든 테슬라봇들이 학습하고 공유하며 슈퍼컴퓨터에서 정리된 AI가 접목된 휴머노이드..
정말 사람 같을 것 같지 않나요?
황금알 네번째!
친환경 에너지에 진심인 친환경 기업!
태양광 사업!
테슬라의 최종 목적지는 화성이주 프로젝트 입니다.
화성에서 살려면 태양광 에너지는 필수겠죠?
테슬라는 2016년 솔라시티 인수이후, 솔라루프를 출시하였으며
전기차 충전스테이션 및 기가팩토리에 기술력 적용을 상용화 하고 있습니다.
(솔라루프 : 타일형태의 태양전지로, 별도 거치가 필요없는 지붕형)
<테슬라 솔라루프 기술력이 적용된 텍사스 기가펙토리>
테슬라와 솔라시티가 건설한 하와이 태양광 발전소
시간당 태양광 발전 생산량 / 테슬라 슈퍼차져 로케이션 현황
끈임없는 태양광 발전량 개선 및 슈퍼차져 충전소 개설 시너지..
운행중 탄소배출 0는 물론, 생산 및 충전 까지.. 탄소 0라니..
이것이야말로 완전한 탈탄소 아닐까요..?
마지막은 테슬라 매출분석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
(출처 : 테슬라 매출보고서 https://tesla-cdn.thron.com/static/EIUQEC_2022_Q2_Quarterly_Update_Deck_J8VLIK.pdf?xseo=&response-content-disposition=inline%3Bfilename%3D%22tsla-q2-22-update.pdf%22)
1) 전분기 매출 비교 :
매출과 총이익 모두 전년 동기대비 40% 이상 성장!
2) 연간 매출 및 총이익
: 매년 가파르게 상승중 + 기가팩토리
테슬라가 매년 성장률이 30%만 나와도
몇년이면 애플을 추월해 시가총액 1위로 오르지 않을까요?
2) 지역별 매출 점유율 추이
: 22년 기준 점유율이 2~3% 수준일정도로 테슬라의 성장성은
무긍무진 합니다 :)
3) 가장 중요한 이익률 비교!
테슬라의 어마어마한 이익률의 비결은
기가팩토리/브랜드가치/가격경쟁력 등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건 일반적인 자동차산업의 파이프라인 생태계와는 다른
테슬라만의 독자적인 생태계 입니다.
도요타, 현대, 폭스바겐 등 대부분의 자동차 기업은
내연기관 파이프라인 (1차 벤더/2차 벤더/3차 벤더..)을 통한 생산 구조이며
당연히 중간 마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내연기관 생산에서 얻은 이익과 국가 보조금으로
전기차의 손실을 매꾸게 되는 구조 입니다.
BYD는 대표적인 중국 전기차 생산 업체 입니다.
중국의 저렴한 인건비와 어마어마한 국가 보조금 정책에도 불구하고
이익이 14.4% 밖에 되지 않습니다.
만약 현대, 도요타, 폭스바겐 등이
테슬라, BYD 처럼 전기차만 생산한다면..? 마진은 굉장히 떨어질 겁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7탄도 기대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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